말투 하나로 10억 버는 사람들의 비밀
"돈 잘 버는 사람의 대화법은 사람을 움직이고, 일을 움직이고, 조직을 움직이는 과정에서 결국 돈도 움직이게 만듭니다. 그야말로 '돈이 되는 화술'인 셈이죠."
혹시 '말 한마디로 천 냥 빚을 갚는다'는 속담을 흘려들은 적 없으신가요? 세계적인 회계 컨설팅 그룹에서 일하다 4년 만에 100억 매출을 기록한 저자, 가나가와 아키노리는 말합니다. 말투가 정말로 돈을 좌우한다고 말이죠. 그의 책 《돈 버는 말투, 돈 버리는 말투》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 성과를 내고, 결국 돈을 끌어당기는 대화의 핵심을 명쾌하게 풀어냅니다.
수많은 사람을 만나온 저자가 발견한 '돈 버는 사람'들의 공통된 대화법, 핵심만 쏙쏙 뽑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결론부터 말하라! : 핵심을 찌르는 PREP 화법
일 잘하는 사람들은 절대 빙빙 돌려 말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결론'부터 던집니다. 이는 상대방의 흥미를 단숨에 사로잡고, 이야기에 집중하게 만드는 가장 강력한 기술입니다.
결론 (Point) ➜ 이유 (Reason) ➜ 구체적 사례 (Example) ➜ 결론 강조 (Point)
이 순서로 이야기하면 논리가 명확해지고, 상대방의 기억에 오래 남게 됩니다. 짧은 시간 안에 설득력을 극대화하는 최고의 방법이죠.
2. 숫자를 활용하라 : 신뢰를 부르는 객관성의 힘
"거의 다 됐습니다"라는 말과 "80% 정도 진행됐습니다"라는 말, 어떤 말이 더 신뢰가 가나요? 돈 잘 버는 사람들은 감각이 아닌 정확한 '숫자'로 소통합니다. 숫자는 거짓말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숫자를 사용하면 정보가 객관적이고 명확해져 오해가 줄고, 상대방은 당신을 '믿을 수 있는 사람'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3. 상대의 '이득'을 언급하라 : 마음을 움직이는 배려의 한마디
사람은 결국 자신에게 이득이 될 때 움직입니다. 똑같은 업무 지시라도, 상대방의 입장에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를 짚어주는 한마디는 그 효과가 완전히 다릅니다.
"이 회의 자료 복사 좀 부탁해." (X)
"이 회의 자료 복사 좀 부탁해. 자주 쓰이는 양식이니까, 이참에 봐두면 도움이 될 거야." (O)
단순한 '일'이 아닌 '성장의 기회'로 만들어주는 이 배려의 한마디가 상대방의 마음을 열고 기꺼이 움직이게 만듭니다.
4. 뇌리에 박히는 '강렬한 한마디'를 써라
돈 잘 버는 사람들은 자신을 각인시키는 강력한 말을 사용할 줄 압니다. 바로 '사운드 바이트(Sound Bite)' 기법입니다. 짧고, 외우기 쉽고, 딱 떨어지는 말로 자신과 자신의 메시지를 상대의 뇌리에 깊숙이 심는 것이죠.
도널드 트럼프의 "America First!"처럼, 당신만의 강력하고 긍정적인 키워드를 만들어보세요. 대화 중에 반복해서 사용하면 당신은 어느새 잊히지 않는 존재가 되어 있을 겁니다.